본문 바로가기
커피

에스프레소 머신의 구조

by 수링이 2023. 3. 30.
반응형

에스프레소 머신의 구조

에스프레소는 기압과 온수를 이용한 커피 추출액으로 1901년 이탈리아의 베제라가 증기압을 활용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개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1905년 데지데리오 파보니에 의해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에스프레소 머신이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1.5bar의 증기압으로 연속 추출은 어려웠죠. 이후 여러 시도 끝에 피스톤의 원리를 도입한 에스프레소 머신을 아킬레 가찌아가 개발하였습니다. 그 후로 현대 에스프레소 머신의 완성작이라고 불리는 훼마 커피머신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구조와 각각의 명칭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에스프레소 머신의 구조

1. 압력 게이지: 펌프 압력계와 보일러 압력계로 나누어지는데, 펌프와 보일러의 압력을 표시하는 압력 게이지입니다.

2. 워머(잔 선반): 잔을 올려놓는 곳으로, 머신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는 잔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키패드: 추출 시 조작하는 버튼으로 물의 양을 기준으로 추출량과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 5개의 키패드에서 4개는 세팅할 수 있으며, 1개는 세팅 값이 없는 추출버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 온수 추출 레버: 온수를 추출하는 손잡이입니다.

5. 온수 추출구: 온수가 나오는 추출구입니다.

6. 스팀레버: 스팀 사용 시 스팀을 열어주는 손잡이입니다.

7. 스팀 파이프: 스팀이 나오는 관입니다. 스팀 파이프 아래에는 스팀이 나오는 스팀 노즐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8. 배수 트레이: 커피 추출수를 받아서 배수관으로 흘려주는 배수 받침대입니다.

9. 그룹헤드: 커피 추출수가 데워지고 커피를 추출하는 곳입니다.

10. 포터필터: 분쇄된 원두가루를 담아 에스프레소 머신에 장착하는 기구입니다.

 

이어서 에스프레소 머신의 주요 부품과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터 필터

에스프레소 머신의 주요 부품과 기능

1. 그룹헤드: 커피 추출수가 데워지고 커피를 추출하는 곳입니다. 그룹헤드는 열전도가 되는 동 재질로 만들어지며,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크롬으로 얇게 씌웁니다. 온도 유지를 위해 두껍게 만듭니다.

2. 개스킷: 커피 추출 시 가해지는 압력이 밖으로 새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커피를 많이 추출하는 매장이나 포터필터가 오른쪽으로 많이 돌아가는 경우에는 적절한 시기에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3. 스크린 필터: 샤워홀더와 샤워스크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피 추출시 강한 압력으로 내려오는 물을 분산시켜 추출수가 커피의 표면에 골고루 분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크린 필터는 매일같이 블라인드 필터(에스프레소 머신 청소용 필터)를 활용하여 백 플러싱(에스프레소 머신의 압력을 활용하여 그룹 헤드에 남아 있는 커피찌꺼기를 제거하는 과정)을 하거나 전용 솔로 청소해주어야 하며, 청소 후에도 과도한 커피찌꺼기가 나올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4. 바스켓 필터: 커피 추출 시 분쇄된 원두가루를 담는 기구입니다. 원두를 담는 용량에 따라 1인용과 2인용으로 구분됩니다.

5. 포터 필터: 원두가루를 담아 에스프레소 머신에 장착하는 기구입니다. 장착 시에는 왼쪽으로 45˚ 돌려서 장착합니다. 장착 시에는 과도하게 힘을 주어 그룹헤드나 배수 트레이에 충격을 가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6. 스파웃: 커피 추출 시 용해된 커피 추출액이 나오는 입구입니다. 원두 용량에 따라 입구가 1개인 것과 2개인 것으로 나뉩니다.

7. 보일러: 내장된 열선을 활용하여 전기로 추출수를 가열하고 저장하는 곳입니다. 물을 가열하여 온수와 스팀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본체는 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는 부식 방지를 위해 니켈로 도금합니다.


이번에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주요 부품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항상 청결함을 유지하는게 1번으로 생각하고 유지·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자니아 원두의 주요 특징  (16) 2023.04.01
에스프레소용 그라인더의 구조  (16) 2023.03.31
향기로움과 맛의 조화, 향 커피  (21) 2023.03.29
인스턴트 커피의 분류  (16) 2023.03.28
인스턴트 커피의 시작은?  (23) 2023.03.27